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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닝/FF7

FF7 디버그 룸

출처 

https://wikiwiki.jp/ffdic/%E5%9C%B0%E5%90%8D%E3%83%BB%E5%9C%B0%E5%BD%A2/%E3%80%90%E3%83%87%E3%83%90%E3%83%83%E3%82%B0%E3%83%AB%E3%83%BC%E3%83%A0%E3%80%91

 

地名・地形/【デバッグルーム】 - ファイナルファンタジー用語辞典 Wiki*

概要 ゲーム作成時に様々な事象をテストする為の部屋、通常の方法では行くことが出来ない。 殆どの場合削除されているが稀に残っている事もある。 スタッフが悪乗りしたネタが沢山あ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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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 room. 말 그대로 게임 개발 도중 버그 수정 등을 위해 여러 가지 상황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공간이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고, 발매 시에는 삭제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디버그 룸 삭제 자체가 버그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남겨두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게임 상황을 여러 가지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원칙적으로 개발자끼리만 공유하는 공간이므로 내부에 장난을 쳐놓기도 하기 때문에 유저가 접근할 수 있는 경우 이스터 에그, 숨겨진 코멘터리, 치트키의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되는 셈이다. 이를 이용해, 일부 게임에서는 의도적으로 특정 조건 클리어 시 유저들이 디버그 룸에 접근할 수 있게 개방하여 특전의 기능을 하도록 하기도 한다.

FF7의 경우 PC판과 스마트폰용 모바일판에서 접근 가능하다.

 

■접근방법

세 개의 세이브 데이터가 필요하다.

A. 루퍼스전 후, 미드갈 탈출 직전 세이브 데이터

B. 타이니 브롱코 입수 후&유피 미가입 세이브 데이터 → 타이니 브롱코는 미드갈 근방에 주차하고, 주논 에리어의 숲 근처에서 세이브해 둔다.

C. 월드맵에서 세이브한 임의의 데이터(실제로 이동시키고 싶은 데이터)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B와 C는 같은 데이터라도 상관없음.

과정

1. A를 로드해서, 고속도로의 보스전에서 모터 볼에게 전멸한다.

2. 게임 오버 후, 타이틀 화면에 들어가서 B를 로드하고, 숲에서 <수수께끼의 닌자>를 만나 승리한다.

  ※주의사항

    ○ <수수께끼의 닌자>가 아닌 다른 적을 만나면 도망쳐야 한다.

    ○ 빈센트, 켓트시, 시드를 파티 멤버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3. 승리 후 유피 워프 버그(후술함)로 인해 모터 볼과 다시 전투하게 되는데, 보스전에서 승리하고 나서 미드갈 탈출 이벤트를 본다.

4. 이벤트 종료 후 월드맵으로 나가면 주차시켜둔 타이니 브롱코가 그대로 있다. 타이니 브롱코를 타고 신대륙으로 이동, 로켓 마을 방향에서 니블산으로 들어가면 캄 마을 회상 장면의 다리가 무너지는 이벤트가 나온다.

5. 이벤트를 본 직후 월드맵으로 다시 나가서, 주논 에리어로 이동해서 <포뮬러x1 & 네로스페로스x2> 조합의 적을 만나 전멸한다.

6. 게임 오버 후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서 C를 로드하고, 월드 맵에서 아무 전투에나 승리하면 <디버그 룸>으로 이동하게 된다.

  ※주의사항

    ○ 전투하는 동안 다른 맵이나 마을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

 

원리 설명

더보기

PC판, 모바일판에 존재하는 "배틀 모드(경험치, 길, 아이템 획득을 집계하는 전투 결과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전투. 예를 들어 캄 마을 회상장면의 전투, 유피와의 전투, 골드 소서 배틀 스퀘어의 전투 등)"와 관련된 버그를 이용한 것이다.

1. 유피 워프 버그

요약하면, 어느 시점에서든 전멸 후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 다른 세이브 파일을 로드한 후 "맵 이동 없이" 유피와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앞서 전멸했을 때 플레이했던 장소로 복귀하게 되는 버그이다.

버그를 일으키려면 유피를 영입할 수 있는 상태의 세이브(유피 미가입/숲 근처 월드맵에서 저장한 세이브)가 필요하다.

1) 월드맵이 아닌 특정 장소(마을, 던전 등)에서 전멸 후 게임 오버 화면→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서 유피 미가입 세이브 파일을 로드한다.

2) 해당 세이브 파일로 유피와 전투해서 승리한다. 단, 게임을 로드한 후 가장 처음으로 승리하는 적이 <수수께끼의 닌자>여야 하므로 다른 적을 만나면 싸우지 않고 도망가야 한다. 또한, 유피를 만날 때까지 마을이나 던전 등 다른 맵으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3) 이 상황에서 전투에 승리하면 가짜 세이브 포인트와 유피 가입 이벤트가 나오는 대신 앞서 전멸했던 장소로 워프하게 된다. 보스전에서 전멸했을 경우에는 다시 보스전이 시작되며, 잡몹과의 전투였을 경우 전투가 다시 일어나지는 않고 해당 장소로 워프만 하게 된다.

이를 이용해 정상적인 진행으로는 갈 수 없는 장소로도 이동할 수 있다. 에어리스가 가입한 상태에서 사망 이벤트를 스킵하고 후반 맵으로 진행하거나, 반대로 한 번 클리어하면 갈 수 없는 장소(가이아의 절벽, 고대종의 신전 등)를 후반에 다시 방문하는 것도 가능하며, 게임 구조상 한 번밖에 만날 수 없는 보스를 여러 번 쓰러뜨려 레어 아이템을 여러 개 획득할 수도 있다.

다만 버그 이동으로 이벤트 플래그(시간축)가 어그러졌기 때문에 스토리를 계속 진행할 경우 진행이 불가능하여 막히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전멸한 것이 보스전일 경우 보스전 BGM이 <다시 싸우는 자들>이 아닌 전투 후의 BGM으로 바뀌게 된다고 한다.

버그의 원인은 전멸 후 다른 세이브 파일을 로드했을 때도 전멸 시의 복귀 포인트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바로 배틀 모드로 들어갔을 때 복귀 포인트를 갱신하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된다. 세이브 파일을 로드한 후 맵 이동 없이 바로 치를 수 있는 유일한 배틀 모드가 유피전이기 때문에 유피 버그라고 불리는 것으로 추정.

 

2. 캄 마을 회상 워프 버그(Ordinary Battle Mode Warp, OBMW)

위와 반대의 상황으로, 캄 마을 회상 장면의 전투에서 전멸 후 타이틀로 돌아가면 복귀 포인트가 니블 산으로 지정된다. 이 상태에서 월드맵에서 세이브된 아무 다른 세이브 파일이나 로드해 전투에 승리하면 현재 시점의 니블 산으로 강제로 이동하게 된다.

단, 세피로스가 파티에 있을 경우 전멸이 불가능하므로 또 다른 버그인 "사진 이벤트 스킵 버그"를 이용한다.

캄 마을에서 사진을 찍을 때, 앞쪽의 중년 남자에게 타이밍 좋게 말을 걸어 <사진을 찍게 해 줄까?>라는 대사와 세피로스의 <이봐, 이쪽으로 와!>라는 대사를 동시에 띄우면 오류가 일어나 사진 촬영 이벤트가 스킵되고, 세피로스가 파티에 들어오지 않고 클라우드 혼자 행동하게 되는 버그이다. 단, PC판 기준으로는 이후 회화 이벤트가 발생하면 게임이 멈추기 때문에 이벤트가 일어나기 전에 전투를 일으켜 게임오버 당해야 한다.

캄 마을의 회상은 특수한 상황으로, 현재의 니블 산과 회상 장면의 니블 산은 같은 맵을 공유하고 있으며, 거기에서 일어나는 전투는 모두 배틀 모드이고, 실제의 클라우드 일행은 다른 장소에 있다는 복잡한 이벤트 플래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멸 후 복귀 포인트가 강제적으로 (실제의) 니블 산으로 지정되어 다른 세이브 파일 로드 후 통상 전투에서까지 복귀 포인트에 오류가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단순히 이용하면 니블 산으로 이동할 수 있을 뿐이지만, 캄 마을 회상의 이벤트 플래그를 이용해 디버그 룸으로 접근할 수 있다.

 

3. 확장 배틀 모드 워프(Extended Battle Mode Warp, EBMW)

위에 설명한 디버그 룸으로 진입하는 방법이다. 모터 볼 전에서 전멸하고, 시드까지 동료로 가입한 후의 세이브 파일을 로드해 유피 버그로 모터 볼 전으로 돌아가면 이벤트 플래그는 미드갈 탈출 직후 시점으로 되돌아가게 되지만 시드와 타이니 브롱코는 가지고 있다는 상황이 된다. 이 시점에서는 아직 캄 마을 회상신을 보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실제 니블 산으로 들어가면 캄 마을 회상신의 이벤트 플래그가 발동한다. 그러나 파티원은 회상이 아닌 실제 니블 산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캄 마을 회상신의 이벤트 플래그를 가진 상태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즉, OBMW에서와 같이 이 상태에서 전멸 후 다른 세이브 파일을 로드하면 통상 전투 후 현재 전멸한 복귀 포인트로 워프하게 된다.

여기서 또 하나의 버그가 일어나는데, 캄 마을 회상신에서는 니블 산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전멸 후 복귀 포인트가 강제적으로 니블 산으로 지정되지만, 해당 이벤트 플래그를 가진 상태로 니블 산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전멸한다는 것은 정상적인 플레이로는 있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복귀 포인트가 꼬이게 된다. 이 경우 복귀 포인트는 "적 파티의 번호(신 넘버)와 같은 번호(맵 넘버)를 가진 맵"이 된다.

이 게임에서는 적 파티 그룹 하나하나에 "신 넘버"가 부여되어 있어 적의 조합을 보면 신 넘버가 같은지 다른지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신 넘버를 이용하는 것이 바로 야생 초코보 포획 때로, 신 넘버에 따라 잡히는 초코보의 종류가 정해져 있다. 또한, 게임 내 맵에도 "맵 넘버"가 각자 부여되어 있어서, 원하는 맵 넘버와 신 넘버를 매칭시킬 수만 있다면 이론적으로 EBMW를 이용해 어떤 장소로든 이동할 수 있는 것이다.

단, 신 넘버와 맵 넘버는 PC판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단이 없는데 PS 무인판의 켓트 시 LV3 리미트 입수 버그, 혹은 PS 인터내셔널판의 에메랄드 웨펀 격파 버그(Emerald Weapon Countdown glitch, EWC) 등을 통해 전투마다 신 넘버를 확인할 수 있다.

목적인 디버그 룸의 맵 넘버는 64라는 것이 밝혀져 있으며, 신 넘버 64에 해당하는 적 파티 조합이 주논 에리어에서 만날 수 있는 <포뮬라x1, 네로스페로스x2>이므로 여기서 전멸하면 복귀 포인트가 디버그 룸으로 지정된다.

 

아래는 디버그 룸의 영상(출처 니코니코동화)

https://www.nicovideo.jp/watch/sm703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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